‘분식’은 한국에서 사랑받는 대표 음식 중 하나인데, 김밥천국에서부터 시작된 이 분식 문화는 현재는 고봉민김밥인으로 이어져가고 있다. 고봉민김밥 메뉴와 가격은 김밥천국보다 다양성이 적고 가격은 더 비싸지만, 고봉민김밥만의 차별성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위해 당근과 우엉 같은 야채를 풍부하게 사용하는 김밥을 제공하고 있어서 최근에는 다이어트 대용식으로도 인기 높아지고 있다.
그리고 밥 대신에 키토 김밥과 같이 밥이 들어가지 않는 다이어트 김밥도 유명한데, 이렇게 다양한 선택지 때문에 김밥은 더 다양한 입맛을 충족시키고 있다. 전국에는 김밥 체인점뿐만 아니라 지역별로 유명한 김밥집들도 많다. 그래서 일부 김밥 팬들은 특별한 김밥집을 찾아가서 먹기도 해서, 김밥 문화가 더 다양해지고 있는 것 같다.
고봉민김밥 메뉴와 가격
김밥 [table id=5 /]
집 근처에 있는 고봉민 김밥. 밥하기 귀찮거나 밥이 없을 때 사와서 가족들 저녁으로 차려줘도 크게 죄스럽지 않다. 특히 나 혼자 있을 때는 밥 차려먹기 엄청 귀찮은데, 그럴 땐 매장 가서 먹고 오기도 한다. 고봉민 김밥은 기본 김밥이 3500원으로 시작해서 가장 비싼게 4500원(소불고기 김밥)이다.
여느 김밥 체인점과 비슷하게 김밥 자체 메뉴만 10가지가 넘는다. 집에서 이렇게 종류별로 만들어서 먹으려면 재료값이며 시간이 더 걸릴 듯 하니 김밥은 편하게 사먹는 걸로 하자 ㅎㅎ
고봉민김밥 분식 메뉴와 가격
분식 [table id=7 /]
분식 메뉴도 크게 다른 점은 모르겠다. 국수류(우동, 잔치국수, 쫄면 등등)와 라면, 떡볶이 정도? 김밥천국보다 가짓수는 적지만 베스트 아이템만 모아 놓은 듯한 느낌이다. 가격은 라면 4000원에서 부터 수제비 6000원으로 한 끼 식사로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
고봉민김밥 식사 메뉴와 가격
분식 [table id=6 /]
돈까스(기본, 치즈, 고구마치즈) 종류와 내가 좋아하는 비빔밥, 오므라이스, 그리고 찌개종류와 덮밥들. 사실 이 정도 메뉴는 집앞 어느 식당에 가도 다 있는 메뉴고, 어딜 가도 맛이 크게 나쁘지도 않고 뛰어나지도 않을 것이다. 단지 고봉민김밥은 일반 식당보다는 저렴한 편이라(순두부찌개 6500원 ~ 돈까스 8000원) 자주 가는 것 뿐이다.
고봉민김밥 특징과 차별성
사실 김밥집, 분식집은 역사가 오래되었기 때문에 자리잡기 어렵기도 하고 또 반대로 조금만 더 신경쓰면 오히려 대박이 나는 경우도 있다. 고봉민김밥은 후자의 경우이다. 김밥 한줄을 내놓더라도 잘 차려진 음식을 내놓는다는 마음으로 손님들을 대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런 마음이 손님에게도 닿았겠지?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정성을 쏟으면 그 진가는 서서히 나타나게 되는 것 같다.
요즘 고봉민 김밥은 지역별 특색있는 식재료로 만든 별미김밥을 선보인다. 여수 갓참치김밥, 제주 흑돼지 김밥. 김밥 외에도 강릉 짬뽕 순두부, 대구 중화비빔밥, 대전 얼큰이칼국수 등. 이름만 들어도 지역색이 물씬 느껴지는 메뉴들이다. 특히 여수 갓참치김밥은 진짜 먹어보고 싶은…ㅎ 다음에 들러서 한번 도전해봐야겠다. (난 사실 갈때마다 먹는 메뉴만 먹는 사람이라 새로운 메뉴는 잘 안도전함…)
고봉민김밥인의 논란
고봉민김밥은 상표권 싸움으로 논란이 됐었다. 원래는 ‘고봉김밥人’으로 시작되었는데, 가맹점을 확장하는 중간에 어떤 가맹점주가 ‘고봉김밥’을 상표권 등록을 해버린 것이다. 때아닌 뒷통수를 맞게된 원조 고봉김밥은 어쩔 수 없이 ‘고봉민김밥人’으로 이름을 바꿨다. 그 과정에서 민,형사 소송을 걸었고 승소했다. 참고로 고봉민은 고봉민 김밥 대표의 아내 이름이라고 한다. 나는 당연히 남자이름이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