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안녕하세요. 청년 안심 주택, 들어보셨나요? 흔히 역세권 청년주택이라고도 부르는 이 사업은 청년과 신혼부부들을 대상으로 집을 제공해주는 사업 입니다. 특히 서울은 다른 지역보다 집값이 높아 거주하기에는 장벽이 높은게 사실인데요. 그러다보니 경기도 외곽쪽으로 집을 얻어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출퇴근의 힘든 상황을 해결하고자 각 지자체들은 청년안심주택이라는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돈이 없는 사회초년생들의 거주 문제 해결은 물론, 아침 저녁으로 출퇴근으로 시간을 낭비하는 이들에게 시간의 여유를 줄 수 있는 유용한 정책입니다.
청년 안심 주택이란?
청년 안심 주택은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고 안정으로 살집을 확보할 수 있도록 나라에서 지원하는 주택입니다. 보통 대중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청년안심주택은 크게 공공임대와 민간임대로 나누어지고, 민간임대는 도 다시 특별공급과 일반공급으로 구분됩니다.
2023년 하반기 공급계획
2019년 이후로 꾸준히 역세권에 청년주택을 공급하고 있는데요. 역시나 2023년 상반기에도 11곳의 안심주택 공급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러면 올 하반기에는 어느곳에 안심주택이 공급될까요. 아래의 표로 확인해볼게요. 아쉽게도 하반기의 공급 물량은 상반기에 비해 적은 편이네요.
가까운 역 | 주소 | 총 공급수 |
3호선 양재역 | 서초구 양재동 산17-7 | 627호실 |
1호선 개봉역 | 구로구 개봉동 403-29 | 374호실 |
3호선, 6호선 연신내역 | 은평구 불광동 302-13 | 299호실 |
공공임대와 민간임대
역세권 청년주택은 한 단지내에 공공임대와 민간임대가 같이 있습니다. 공공임대와 민간임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공공임대는 전체 세대수의 20%정도입니다. 또한 모집공고와 신청 모두 SH에서 진행됩니다. 주변 시세대비 최소 30%에서 최대 70%의 가격으로 책정됩니다.
반대로 민간임대는 주변시세 대비 85%~95% 수준으로 책정됩니다. 공공임대의 임대료가 좀 더 저렴하지만, 공급면적과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공임대와 민간임대 신청 방법과 신청 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 청약 사이트와 공고문을 참고하여 신청해야합니다.
청년 안심 주택 혜택은?
주거비 지원
보증금의 최대 50%를 이자 없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주거비 지원은 민간임대 입주만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세요. 청년 공급의 경우 최대 4,500만원, 신혼부부 공급은 최대 6천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금액은 가구당 월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합니다. 청년의 경우 약 335만원, 신혼부부의 경우 2인 가구일때 600만원 정도 되니까 해당되는지 살펴보세요. 주거비 지원은 지역별 안심주택 지원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이자 지원
신혼부부의 경우 임차보증금 이자를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임차보증금의 90%이내 또는 2억원 중 작은 금액입니다. 최대 연 3.6%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어요. 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 신혼부부 또는 6개월 이내 결혼식 예정인 예비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합니다.
대출은 최대 3억원까지 가능하며 최장 10년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주거비지원 사업과는 중복신청은 안되므로 두가지를 비교해보시고 나에게 더 유리한 쪽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청년 안심 주택 관련 사이트
청년안심주택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도 사이트가 여기저기 나뉘어져 있어서 찾기 힘들었어요. 그래서 제가 관련 사이트를 정리했습니다. 이렇게 정리해두면 나중에 찾아보기 쉽겠죠?
- 서울시 청년안심 주택 : 서울시에 있는 모든 청년안심주택 입주가능 지역과 단지별 시설 및 관리비 현황 등을 한눈에 볼 수있습니다.
- 서울시 청년안심주택 블로그 : 청년안심주택에 대한 자세히 알고 싶다면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SH서울주택도시공사 : 청년주택의 공공임대 공급에 대한 모집공고를 확인하고 청약 신청을 할 수있습니다.
서울시 역세권 청년주택 실거주자 후기
♥ 2호선 서초역 청년주택
제가 사는 안심주택의 최고 장점은 역까지 접근성이 좋다는 것입니다. 특히 저희집은 2호선 서초역 근처여서 강남 일대에서 일하는 친구들이 엄청 자주 놀러와요. 출퇴근이 쉬운 것뿐만 아니라 친구들과 쉽게 만날수 있다는 것도 어떻게 보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치만 서초역 주변 일대가 워낙 비싸기 때문에 주변 시세와 차이가 크진 않아요. 그래도 강남 한복판에서 사는데 이정도는 받아들일 수 있어요.
♥ 6호선 구산역 청년 안심 주택
6호선 구산역과 300m 정도 떨어진 위치에 있어요. 역에서 나와 직진하면 우리 집이 바로 보이는데, 지하철에서 내려 버스로 갈아타고 다니던 통근길은 이제 안녕. 일반공급에 원룸 17평형인데, 보증금 5300만원에 월세 36만원 내고 있어요. 서울 어디가서 이런 가격에 이렇게 깔끔한 집에서 살겠어요. 구산역에서 한정거장 가면 연신내역이라 3호선으로 환승가능해서 더블역세권 못지 않게 접근성이 좋아요. 반대로 강아지나 고양이 키우기가 힘들어요. 본가에 있는 강아지 데려오고 싶었는데 포기했어요.
♥ 2호선 강변역 청년안심주택
2호선 강변역에서 8분 거리에 있어서 역세권이라는 최고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호선 구의역과도 12분 거리여서, 걷고 싶은 날에는 구의역에서 내려 산책삼아 걸어갑니다. 역과 가까워서 출퇴근이 수월하다는 것이 제일 마음에 들어요. 그리고 주변 시세보다는 월세와 보증금이 저렴하다는 것도 메리트입니다.그렇지만 방음이 완벽하지는 않아서 사생활 보호에 신경 써야합니다.
2024년 청년 안심 주택 공급 계획
마지막으로 내년 청년안심주택 계획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게요. 계획하고 있는 곳은 많지만 정확한 모집공고가 올라온건 아니므로 추후에 변경될 수 있다는 것 주의해주세요.
청년안심주택 홈페이지에서 내년 공급 예정인 지역은 신림동, 상봉동(2곳), 신길동 등 총 4군데 입니다. 4곳의 총 호실수가 2000호가 넘는 만큼 도전해 볼 만한 것 같습니다. 지역별로 안심주택 공고문이 올라오는 대로 제 블로그에서 안내해드릴 테니 자주 방문해 주세요.(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