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안녕하세요. 오늘은 커피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요즘 저에게도 커피 한잔은 무조건 마셔야 하는 필수품입니다.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도 하루 1잔 정도 커피를 마시는데요. 다만 임산부의 경우는 커피 뿐만 아니라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되도록 자제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디카페인 커피를 찾으시는데요. 다양한 디카페인 카페인 함량 비교해보겠습니다. 임산부 카페인 섭취량은 얼마인지, 디카페인 커피는 정말 잠이 안올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진짜 디카페인 커피에는 카페인이 없을까요?
디카페인 커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2022) 디카페인 원두 수입량은 6,933t으로 직전년 보다 45.8% 늘었다. 연간 디카페인 원두 수입량이 6,000t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투데이 뉴스 발췌
디카페인 커피는 일반 커피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95% 이상 적은 것입니다. 다시 얘기하자면 디카페인 커피라도 소량의 카페인이 있습니다. 다만 그 양이 적기 때문에 카페인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도 부담없이 커피를 마실수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은 잠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요. 디카페인 커피는 불면증에 시달리는 많은 사람들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 카페인 섭취를 줄이려는 일반인, 임산부들도 많이 찾고 있는 상황입니다.
건강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져감에 따라 커피 산업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특히 카페인을 줄이기 위한 방책으로 디카페인 커피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덩달아 디카페인 원두 수입량도 늘었다고 합니다.
스타벅스, 이디야, 투썸플레이스 외에도 메가커피, 할리스, 컴포즈커피에서도 디카페인 커피를 마실수 있습니다. 대형 커피숍은 물론 개인 카페에서도 디카페인 커피는 없어서는 안되는 메뉴가 되었습니다. 제조 커피 외에도 마트나 편의점에서 디카페인 버전의 컵커피를 마실수 있고 인스턴스 커피, 캡슐 커피도 쉽게 디카페인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권장 카페인 섭취량
미국의 경우 디카페인 커피는 기준 제품의 97% 이상 카페인을 제거된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는 카페인 함량을 90% 이상 줄인 제품에 디카페인 커피라고 표기할 수 있습니다.
식약처는 불면증, 불안감 등의 카페인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권장 카페인 섭취량을 권고하고 있는데요. 1일 최대 카페인 섭취량을 성인의 경우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로 권장합니다. 디카페인 커피의 경우 일반 커피(100~200mg)의 10% 이하의 카페인이 들어있으므로 사실 임산부가 마셔도 크게 지장이 없는 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