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플통장, 데이트통장 만들기 좋은 은행 추천 Top 3

요즘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한 20대 30대들에게 모임통장의 인기는 높아지고 있다. 특히 커플들이 데이트 비용을 지출하기 위해 모임통장을 이용하면서 여러 은행에서 관련 상품들을 내놓고 있다.

오늘은 내가 비교해본 결과, 가장 편리하고 유용한 은행 세 곳의 상품을 추천하려고 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 제일 커플통장으로 적합한 곳도 마지막에 적어 두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1. 사이다뱅크 <커플통장>

사이다뱅크 앱 다운로드

커플, 부부, 지인 1인 지정
입출금, 예적금 공동관리
이체, 적금 납입도 함께

커플통장 사용방법

사이다뱅크는 SBI저축은행의 온라인 전용 은행이다. 커플통장을 통해 사용 내역을 볼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계좌 주인에게 이체를 요청해 하나의 통장에서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여행비, 데이트 비용, 내집마련 등 다양한 목적의 예금, 적금 공유 가능하니까 더 효율적으로 자산 관리 가능! 커플 통장으로 생활비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가족카드로 두 사람이 함께 사용한 카드 내역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있는 것도 특징.

커플, 부부 등 내가 지정한 상대방 1명에게 나의 계좌를 공유할 수 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입출금 통장(혹은 새로 입출금 통장을 개설해도 가능)을 커플 통장으로 전환한다. 그리고 공유 버튼을 눌러 카카오톡이나 메시지로 링크를 전달하면 커플 맺기 신청 완료! 상대방이 사이다뱅크 앱을 통해 수락하면 연결이 완료 된다. 당연히 상대방도 사이다 뱅크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참고로 상대방은 사이다뱅크 내의 입출금 통장이 없어도 가능하다.

커플이 완료 되면 통장의 계좌 잔액은 물론, 거래 내역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체도 가능한데, 함부로 돈을 빼가면 안되니까 안전 장치로써 요청과 승인의 절차가 필요하다. 참고로 커플통장은 계좌주, 공유자 당 1개만 가입할 수있다. (양다리 걸칠순 없으니까?)

사이다뱅크 커플통장 기능

  1. 계좌의 잔액 및 거래내역을 커플이 함께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음(적금 관리 가능)
  2. 상대방이 이체를 요청하면 계좌 명의자 본인이 동의 해여 이체 처리됨
  3. 커플 통장에 가족카드를 연결하면 하나의 출금 계좌에서 카드값 결제

기타 특징들

커플을 맺은 상대방은 나의 과거의 거래내역을 볼 수 없다. 거래내역은 커플통장으로 전환된시점 이후의 것만 확인할 수 있으니 안심(?)해도 된다. (그 전까지 써왔던 나의 카드 사용내역 절대 지켜!)

혹시 상대방이 데이트 통장에 있는 돈을 다 빼가면 어떻하지? Don’t worry! 나의 입출금 계좌를 커플용으로 ‘전환’ 한 것이기 때문에 나의 승인 없이는 단 1원도!! 출금할 수 없다.

혹시 걱정이 된다면 커플의 이체한도를 줄여놓자! 아니면 입출금 계좌를 하나 더 만들어 커플용으로 전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가족카드는 진짜 ‘가족’이어야 만들 수 있다. 배우자, 자녀 형제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고 신청시 가족관계증명서 필수 제출이다. ‘연인’인 경우에는 가족카드 사용 불가능하다.

2.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카카오뱅크 앱 다운로드

별도의 안심계좌번호 제공
카톡 바로 초대(최대100명)
회비규칙 만들기 가능

카카오뱅크 커플통장은 토스뱅크와 마찬가지로 모임통장를 이용하는 것이다. 사이다뱅크 커플통장 같은 아이덴디티는 없는 듯 하다.

카카오뱅크는 ‘모임주’가 ‘멤버’를 카카오톡이나 채팅방에 있는 멤버들을 초대할 수 있다. 단톡방에서 바로 초대할 수 있는건 확실히 카카오 뱅크 모임통장의 장점인 듯. 그리고 ‘모임주’는 100개까지 모임을 만들 수 있고, 모임멤버들은 최대 30개 모임에 참여 할 수있으니 모임이 여러개인 사람들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기능

  1. 카카오톡 친구 또는 채팅방에 있는 모임 멤버들을 빠르고 쉽게 초대
  2. 모임통장 회비 납입, 사용 내역을 멤버들도 조회하고 확인 가능
  3. 카카오 캐릭터 메시지카드로 회비요청 할 수 있음(포인트!)

카카오뱅크 커플통장 특징

모임통장의 계좌번호는 안심번호로 공유된다. 실제 계좌번호가 아니여서 모임주와 멤버 모두 안전하게 모임회비를 관리할 수 있다는 것도 특징.

또한 회비 규칙을 설정할 수 있는데, 규칙이 변경되어도 멤버들에게 자동으로 알림이 발송되서 편리하다. 친구끼리, 커플끼리, 가족끼리, 동호회 등 다양한 모임애서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의 강점이다.

특이하게도 커플이나 회비를 위한 통장 뿐만아니라 가족생활비도 모임통장으로 관리 할 수 있다. 한달 생활비 예산을 정하고 이번 달 생활비 지출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데, 거의 가계부 기능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생환비 관리 기능은 모임주가 모임통장 가입 후 모임태그를 ‘가족/생활비’로 선택하면 된다.

3. 토스뱅크 <모임통장>

토스뱅크 앱 다운로드

거래내역에 댓글남기기 가능
사진업로드 기능으로 추억하기
모임통장으로도 가능

토스뱅크 커플통장 사용 방법

토스 뱅크 커플통장 개설하려고 알아보는데, 사실 토스뱅크도 모임통장의 성격에 더 가까웠다. (둘이 쓰면 커플통장, 셋이서 쓰면 모임통장 인 셈) 어쨌든 모임통장을 커플이 쓰든, 모임원들끼리 쓰든 사용하는 사람 마음이니까 아쉽긴 하지만 괜찮다.

토스 뱅크에서는 모임통장을 최초로 개설한 사람이 ‘모임장’이 된다. (모임장은 변경 불가!) 모임장이 ‘모임원’을 초대해서 수락하면 된다.

모임원들은 통장의 거래내역, 잔액을 확인 할 수있고 실명확인절차를 거쳐 모임원의 공동명의자가 된다면 모임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나랑 내 짝궁 모두 공동명의자가 되어서 2장의 카드를 만들어서 각자 사용할 수 있다는 것! 이건 좀 유용할 듯하다.

커플통장으로 사용한다면 사진 업로드 기능을 사용해서 조회할 수있는데 둘만의 데이트를 기록하는 차원에서 의미 있을듯 하다.

또 모임원이 낸 회비에 메모를 작성하고 공유하는 것도 가능. 내가 있는 모임에서도 이번에 일반 은행 통장에서 토스뱅크 모임통장으로 갈아 탔는데, 모임장이 관리하기 훨씬 쉬운 것 같다.

17세 이상 실명의 개인이라면 가입 가능하니까 고등학생들도 커플 통장을 만들 수 있다는 거겠지? 학생들이 용돈 모아서 데이트 하는거 생각만 해도 귀엽고 귀엽다.

내가 선택한 커플통장은 바로!

사이다뱅크의 커플통장이다. 커플이 언젠가는 부부가 될 것이고 부부가 되려면 돈 관리는 무척이나 중요한 부분이다. 예금/적금 통장을 공유할 수 있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기 때문에 사이다뱅크 상품을 선택했다. (재정계획은 늘 장기적으로 봐야하니까) 미래에 가족이 된다면 가족카드를 발급받아서 쓸 수 있으니 이 또한 매력 포인트로 다가왔다.

커플 통장, 데이트 통장 뿐만 아니라 모임통장을 알아보고 계신 많은 분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합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0

가장 먼저 평점을 남겨주세요.

error: 우클릭 할 수 없습니다.